울진 국립해양과학관, ‘이그노벨상’ 수상작 연계 팝업전시
상태바
울진 국립해양과학관, ‘이그노벨상’ 수상작 연계 팝업전시
  • 전석우
  • 승인 2024.04.1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특이하고 유쾌한 과학’ 체험하러 해양과학관으로 오세요

국립해양과학관(관장 김외철, 이하 해양과학관)이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이해 유쾌한 과학 체험을 준비했다.

해양과학관은 19일부터 3층 상설전시관에서 '2023년 이그노벨상 특집 1편, 스마트 변기' 팝업전시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그노벨상은 노벨상을 패러디해 만든 상으로, 논문으로 발표된 과학적인 업적 중 ‘사람들을 웃게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업적’을 대상으로 수여하며 매년 노벨상 수상자 발표 1~2주 전 미국 하버드대에서 시상식을 가진다. 지난해 제33회 이그노벨상 시상식에서 한국인 과학자 박승민 박사의 ‘스마트 변기’가 공중보건상을 수상했다.

스마트 변기는 인공지능(AI)을 통해 환자의 대소변 상태, 횟수, 대변의 모양, 색깔 등을 분석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 확인과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질병을 예방한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이에 해양과학관은 엉뚱하고 특이한 발상이 과학과 접목되어 우리 일상 속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과학의 영향력을 전시로 재해석함으로써, 이를 접하는 국민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미래 과학자인 청소년들의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이그노벨상 특집 팝업전시를 기획하였다.

김외철 국립해양과학관장은 “과학의 날을 맞아 준비한 이번 팝업전시는 4차산업(AI) 기술의 발전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며 “해양과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 성과를 소개해 국민들의 과학적 소양 증진에 기여하겠다” 고 말했다.

이밖에 <과학원리 체험전 싸이팝(Sci-POP)>, <9+α: 아홉개의 공간 열-가지 생각> 순회전시는 물론, 동해바다 7m속을 관람할 수 있는 ‘바닷속전망대’, 행안부 선정 우수 어린이 놀이시설 ‘파도소리놀이터’ 등 대표적 야외시설도 체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