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국립해양과학관, 어려운 해양과학 이렇게 공부해요
상태바
울진 국립해양과학관, 어려운 해양과학 이렇게 공부해요
  • 전석우
  • 승인 2024.04.0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양과학관 임·직원 자기개발 수요 높아 ‘자발적 학습공동체’ 구성·운영

울진군에 위치한 국립해양과학관(관장 김외철, 이하 과학관) 임·직원이 자기개발과 역량강화를 위해 학습공동체 ‘공·소·시·효*’를 구성하고 매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공소시효는 공부하는 소중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자는 의미다.

과학관은 2020년 7월 개관하였으며 국내에서는 유일한 해양 전문 국립과학관이다. 개관 후 교원연수, 진로·취업교육, 유아·청소년 교육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해양과학 전문 교육이 가능한 공공기관으로 지난해 외부 조사기관(㈜서던포스트)이 실시한 교육만족도 점수는 93.3점(공공기관 최고수준)에 달한다.

다소 어렵게 인식되는 해양과학을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리는 업무가 핵심인 과학관 임·직원들의 학구열 또한 남다르다. 구성원 60% 이상이 다양한 분야의 석·박사 학위를 소지한 만큼 이들의 전문성을 활용해 지난 1월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점심시간을 활용해 매주 2회 이상 정기 스터디를 실시하고 있다.

김외철 관장을 포함해 최초 4명으로 시작됐던 모임의 학습 효과가 입소문을 타 협력사 직원 등 신규회원이 몰려, 이제는 전체 임직원의 30% 이상이 활동하는 공부 모임이 됐다.

지난 세 달간 과학관 내부의 해양학 및 해양생태학 전문가를 사내강사로 초빙해 총 16차례 모임을 가지며, ‘기후위기와 해양’, ‘영화 속 과학이야기’ 등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자율토론을 통해 ‘야외시설물 서비스 개선방안’, ‘사회배려계층의 이동편의성 향상’ 등을 다루고, 실제 경영개선 과제로 선정되는 등 싱크탱크(Think tank)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공·소·시·효’ 구성원인 협력사 직원 김정서 교육강사는 “해양과학을 혼자 공부하며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공·소·시·효’를 통해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었다.” 라며 “해양과학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과학관의 발전 방향에 관해 토론할 수 있는 자리여서 매우 뜻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외철 국립해양과학관장과 구성원들은 국민 중심으로 생각하고 기관을 발전시키는 것에 뜻을 모아, 해양관련 유관기관과 교류를 강화하고, 지역민을 비롯 일반 국민참여 기회를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외철 국립해양과학관장은 “학습공동체를 통해 기관장인 저부터 배움의 자세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라며 “지역의 숨은 해양과학 인재를 발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활동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과학관 ‘공·소·시·효’의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창의융합교육팀(054-780-5052)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