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서관 학술 웹DB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어요
상태바
경북도서관 학술 웹DB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어요
  • 전석우
  • 승인 2020.07.26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술 웹DB 서비스 모바일, PC 통해 도서관 외부에서도 이용
- 1만2000여종의 다양한 원문제공서비스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사진 = 경북도서관
사진 = 경북도서관

경북도서관은 도서관 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했던 학술 웹 데이터베이스(DB)를 온라인으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

이번 관외 서비스는 기존 관외이용 서비스를 제공했던 e-article, 스콜라, KoreaA2Z, SERI&U 등 4종뿐만 아니라 도서관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DBpia/KRpia, KISS 서비스도 올 연말까지 모바일이나 PC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DBpia/KRpia 4000여 종, KISS 3300여 종 등 다양한 주제의 국내 간행물 원문 1만2000여 종을 도서대출회원증을 발급받은 회원이면 PC 또는 모바일로 경북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 후 열람 및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전자도서관은 학술 웹DB 1만2000여종 외에도 전자책 3411종, 오디오북 385종, 이러닝 1647종의 디지털콘텐츠를 소장하고 있으며, 학술 웹DB와 마찬가지로 경북도서관 도서대출증을 발급받은 회원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로 이용가능하다.

한편, 은 도서관을 방문해 도서대출회원증을 발급받아야만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었던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비대면 간편 회원가입 시스템을 구축중이다.

시스템이 완료되면 도서관 방문 없이 홈페이지( https://lib.gb.go.kr/) 가입 시 경북도민 인증만으로도 전자책, 오디오북, 이러닝, 웹DB 등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김진창 경북도서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도서관 이용이 힘든 상황에, 도서관 외부에서도 다양한 최신의 학술 원문서비스를 이용해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얻기를 바란다”며, “뉴노멀 시대에 비대면으로 도서 및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도민들에게 책 읽는 즐거움과 문화향유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