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동해산업연구원, '경북해양환경해설사 양성과정교육 개강
상태바
환동해산업연구원, '경북해양환경해설사 양성과정교육 개강
  • 전석우
  • 승인 2020.07.0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7월 7일부터 11월 3일까지 울진 환동해산업연구원(원장 김태영)에서 도내 일반인 대상으로 해양환경해설사 신규양성과정 교육을 실시한다.

'해양환경해설사 신규양성과정 교육'은 경상북도 각 지자체별 신청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지난해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도 경상북도 해양교육 및 해양문화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번 교육은 환동해산업연구원에서 실시한다.

교육대상은 인터넷을 통해 지원한 신규 양성교육 대상자로 선발된 사람으로, 도내 시군에서 지원한 일반인 40명이 이번 교육과정을 이수할 예정이다.

교육은 총 60시간 과정으로 운영되며, 교육생들은 60시간 과정을 수료한 후 경상북도 도지사 위촉장을 교부 받고 현장수습을 거쳐 지역 해양 해설사로 활동하게 된다.

교육과정은 기본교육인 해설사의 역할과 자세, 서비스마인드 관련 소양교육을 비롯해 해양환경의 이해, 해양수질, 해양생물, 해양물리, 해양자원, 해양수산 등 지역특화자원 등 전문지식 관련 교육, 스토리텔링 및 해설기법, 현장실무교육 등 해설현장 체험과 견학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경상북도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대응지침 및 예방숙지요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잘 진행되어, 경북을 찾는 관광객의 증가에 따라 여행이 일상화 되고 환동해를 찾는 관광객들이 급증하고 있다” 면서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이 보다 만족도 높은 해설을 들을 수 있도록 내실 있는 교육과 체험을 통하여 해양환경해설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환동해산업연구원 김태영 원장은, “해양환경해설사 양성과정을 통하여 상호간의 정보와 친교활동을 통하여 자원봉사 및 해양환경에 대한 재인식과, 해양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해양교육 및 문화를 활성화 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며, 관광정책을 개선하고 한국 해양환경상품을 개발하는 전략 및 환동해의 해양환경을 알리는 전도사가 되도록 해야한다” 고 말했다.

한편, 경북해양환경해설사는 2019년 도입되어 40명이 수료한 상태이다. 해양환경해설사는 지역의 해양환경, 문화관광자원에 대한 전문적인 해설과, 해양환경 및 정확한 이해와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