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수산자원연구원, 동해 특화 수산종자 방류 확대
상태바
경북 수산자원연구원, 동해 특화 수산종자 방류 확대
  • 전석우
  • 승인 2024.02.28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4년 수산종자방류 운영협의회 개최, 어패류 5종 240만 마리 분양·방류 확정
- 동해 특화품종 연구개발 및 분양·방류로 수산자원 회복 앞당긴다는 계획

경상북도는 올해 동해 연안에 240만 마리의 어패류와 볼락류 치어를 방류해 풍성한 바다를 조성한다.

경상북도 수산자원연구원은 28일 도, 시·군, 수협, 어업인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한 2024년 수산종자방류 운영협의회에서 동해 연안에 어패류와 볼락류 치어 등을 방류하기로 했다.

이번 방류 종자는 문치가자미 60만 마리와 전복·해삼·도화새우·개량조개 등 어패류 180만 마리와 시험연구 어종인 볼락류 치어를 한 해 동안 차례대로 분양 방류한다.

수산종자방류 운영협의회는 지역 특화 품종의 종자 생산·방류 및 신품종 기술개발과 2024년 경북수산 발전과 수산자원 조성 및 회복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수산자원 연구원은 동해 특화 품종에 대한 시험연구를 확대해 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기후 위기로 인한 해양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특화품종으로 ‘잿방어’를 선정하고 올해 본격 가동되는 ICT 기반 친환경 순환여과 양식 연구동을 활용해 스마트 양식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잿방어는 고수온에 강한 대형 어종으로 겨울이 제출인 방어에 비해 여름에도 맛이 뛰어난 고급 횟감이다. 현재 연구원에는 잿방어 4년산 후보어 60여 마리, 2년산 유어 100여 마리를 어미로 육성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오징어류(살오징어, 꼴뚜기류)’시험연구 및 ‘K-연어’스마트 완전양식 기술 확립을 통한 대량생산 체계 구축으로 어업인 소득증대, 독도새우류 자원 조성 및 독도 왕전복 복원사업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각오다.

수산자원연구원은 그동안 꾸준하게 펼쳐 왔던 수산종자 방류사업도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수산자원연구원은 지금까지 전복, 해삼, 문치가자미, 도화새우, 개량조개 등 어민 선호도가 높은 고부가가치 어패류 총 21종 7912만여 마리를 방류했다.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의 방류 효과 조사보고서와 각종 국내외 문헌에 따른 방류 경제효과 분석 결과, 1047억 원의 어업소득이 발생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박형환 수산자원연구원장은 “앞으로 지역 특화 품종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한 대량 생산·방류로 수산자원 회복을 앞당기고, 고부가 신품종 양식 기술개발로 돈 되는 어업현장을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