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성인 문해교육 시화집 제1호 발간 '눈길'
상태바
울진군 성인 문해교육 시화집 제1호 발간 '눈길'
  • 울진투데이
  • 승인 2023.08.1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군은 초등학교 학력 인정 프로그램인 울진 보배학교와 성인 문해교육 찾아가는 등불교실 졸업자들의 배움의 보람과 성취감이 담긴 시와 그림을 모아‘내 마음의 서랍장’이라는 이름으로 울진군 제1호 성인 문해교육 시화집을 발간했다.

이번 울진군 시화집 발간에 참여한 졸업생 대부분은 70대 이상 어르신들로 가난하고 어려운 시절 배움의 기회를 놓치고 뒤늦게 한글을 배운 만학도들이다.

이 책에는‘2022년 경상북도 문해한마당’에서 대상을 수상한 김미자 졸업생을 포함하여 울진 보배학교 8명, 찾아가는 등불교실 두천1리 10명, 후포5리 12명, 올해 졸업생 등 총 30명의 시화 작품 47점이 실려있다.

숨고 싶었던 나 / 지혜의 나무 책을 펼쳐요 / 처음으로 돌아간 순간순간처럼 이제 / 막 햇순이 돋아나는 꽃봉오리 같아요

세상 밖으로 처음 돋아난 새순처럼 / 조심스럽게 피워나고픈 마음에 / 열심히 배워서 화려한 꽃이 되려고 합니다. -“울진에 놀러오세요”中, 김미자

김미자 졸업자의 작품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시화집 곳곳에는 많은 학생들이 새로 배우게 된 세상에 대해 감동하고 기뻐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글을 몰라 겪었던 어려움과 자녀에 대한 미안함이 깃들어 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처음으로 발간되는 이 시화집에는 글을 알고 난 후의 기쁨과 배움의 즐거움이 가득 배어있어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며 “글을 모른다는 것은 눈을 감고 길을 걷는 것과도 같은데, 이 책이 어두운 밤길을 헤매는 누군가에게 빛을 전해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화집은 군청 실과소 및 읍면, 마을회관, 유관기관, 도서관 등에 배부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