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계획 발표...경북도, 긴급회의 가져
상태바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계획 발표...경북도, 긴급회의 가져
  • 전석우
  • 승인 2021.08.2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해역 방사능(삼중수소 등) 감시 지점 확대 요청
- 수산물 판매 위축, 가격 하락 등에 대한 대책 논의 등

경상북도는 26일 오전 환동해지역본부 동부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T/F 회의’를 긴급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일본 도쿄전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실시계획안* 발표에 따른 대응 방안 논의를 위해 열렸다.

*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 설비 및 운영방법, 오염수 농도 분석, 취수 방수 방법 등 제시

경북도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에서 측정 중인 국내 해역 방사능(삼중수소 등) 감시 지점 확대를 요청해 2개 지점을 추가 설치하기로 했고, 향후 동해안 권역에 20개 지점까지 확대해 줄 것을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또한, 수산물 안전 관리를 위해 어업기술센터 내에 방사능 검사장비와 인력 보강 등 항구적인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오염수 해양방류로 수산물 판매 위축이나 가격 하락 등의 피해가 예상되면서, 추석맞이 수산물 상생할인 행사 등 다양한 대책도 함께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경창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유관기관과의 공조 및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단속을 강화하고,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T/F 운영 자문위원회를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해 국민들의 불안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