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소재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 국가산업단지 지정·조성 등 공동건의
상태바
원전소재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 국가산업단지 지정·조성 등 공동건의
  • 전석우
  • 승인 2021.08.0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군은 원전소재 광역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와 기초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가 지난 2일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내에 국가산업단지를 지정해 줄 것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2004.3.4. 구성)는 원자력발전소로 인해 발생하는 주요 현안문제에 대한 공동대처와 협력을 위해 만들어진 협의체로 원전소재 광역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경북, 울산, 부산, 전남)와 원전소재 기초지방자치단체(울진, 경주, 울주, 기장, 영광) 행정협의회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공동 건의문에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 추진에 따른 원자력 기반의 산업 생태계 변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와 원자력 발전으로 인한 세외수입 감소가 예상된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 모두 경제적 어려움을 맞이할 수 있다는 사실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직‧간접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원전소재 행정협의회는 ▲원전소재 1 시·군 1 국가산업단지 지정·조성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의 장기적 발전 계획 수립과 체계적 지원을 위한 정부 주도의 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원전 지역의 산업 구조를 개편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지역에 재정적 지원이 가능토록 하는 정책을 추진해 줄 것을 원전 소재 시‧도민의 염원을 담아 건의 드린다고 덧붙였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이번 공동건의를 계기로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의 상황을 중앙부처에서 깊이 공감하고 원전소재 1시·군 1국가산업단지 지정·조성 등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