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환동해 심해연구센터 성공적 추진위해 전문가들 머리 맞대
상태바
울진군, 환동해 심해연구센터 성공적 추진위해 전문가들 머리 맞대
  • 전석우
  • 승인 2021.06.30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군은 30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 대회의실에서 ‘환동해심해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기획 연구용역’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날 회의는 김창오 군의원을 비롯해 국립해양과학관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 및 동해연구소·환동해산업연구원 연구원, 포스텍대학 교수 등 해양과학분야 전문가 들이 자문위원으로 참석했다.

제1차 자문회의에서 논의된 주요사안들과 비대면회의 등을 통해 제안 되었던 내용 등 환동해 심해연구센터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아울러, 참석한 자문위원들은 센터의 필요성에 대한 논리개발과 현재 추진 중인 해양연구관련 사업과의 연계성 검토 등 환동해 심해연구센터만의 차별화 되고 구체화된 계획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며, 건립 후 센터 운영주체 및 운영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환동해 심해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기획연구’는 미래해양신산업유치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센터설립의 필요성과 타당성 분석, 기본 구상안 및 기본계획 수립 △건립 후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운영방안 마련 △현재 추진 및 계획 중인 해양과학 연구분야 사업과의 연계방안 및 통합적 검토 △해양연구기관(동해연구소, 환동해산업연구원, 국립해양과학관)과의 상생발전 방안 모색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울진군은 이번 용역이 마무리 되는 대로 올 하반기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국가 전략사업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찬걸 울진군수는“환동해 심해연구센터의 적극적 유치로 해양과학 R&D의 거점을 형성하고, 관련 분야의 산업화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추어 울진형 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통합신공항 연계 발전전략 기획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미래 울진 개발 청사진을 그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있으며, 환동해 해양 선도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