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동의 없는’ 국립공원 지정 “즉각 철회하라”
상태바
‘주민 동의 없는’ 국립공원 지정 “즉각 철회하라”
  • 전석우
  • 승인 2021.03.2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왕피리 국립공원 지정반대투쟁위원회, 22일 오전, 국립공원 지정 철회 위한 집회
송재성 왕피리 국립공원 지정반대투쟁위원장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울진 금강송면 왕피리 주민 등 100여 명이 22일 오전, 군청 동문에서 불영계곡과 왕피천 유역 국립공원 지정 철회를 위한 집회를 갖고, “‘주민 동의 없는’ 국립공원 지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울진군이 최근 '울진 왕피천 국립공원'지정 건의를 위한 타당성 조사 대상지역을 확정하는 등 이 일대 국립공원 계획을 추진하고 나선데 따른 반발이다.

왕피리 국립공원 지정반대투쟁위원회(위원장 송재성)는 이날 성명에서 “울진군 면적의 1/10이나 되는 지역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계획임에도 현지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이나 의견수렴도 없이 졸속으로 왕피천 국립공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이해도 못하고 동의도 못하는 국립공원 지정 신청은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주민들은 지금도 생태경관보전지역, 문화재보호구역, 군립공원 등 온갖 행정규제로 사유권의 제약을 받고 있는데, 한 술 더 떠 지금까지 규제와는 비교할 수 없는 국립공원을 지정하려 한다”며, “충분한 의견수렴과 논의 없이 ‘반대할 테면 하라’는 식의 고압적 태도로 무자비한 갑질 행정을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빼앗는 국립공원 추진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며, “너무 일방적인 규제 위주의 국립공원 지정 신청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주민들은 “울진군은 국립공원 지정 추진을 백지화해야 한다. 지금도 주민들은 생태경관보전지역 등 각종 규제로 숨 막힐 지경이다. 또 18개 농촌마을 땅값만 해도 몇 조원의 손실이 예상된다”며 “마을 주민들은 국립공원 신규 지정이 백지화될 때까지 투쟁을 할 것이다”고 밝혔다.

울진군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 지금은 국립공원 추진을 위한 시작 단계로, 앞으로 마을별로 찾아 지속적으로 설명을 할 계획”이라며, “현재 환경부 지정건의를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을 현재 추진 중으로,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과는 다르게 해당 지역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생태경관보전지역 지정에 따른 관련 규제보다 오히려 법적으로 많이 완화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