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방송] 종합NEWS 2021년 1월 14일
상태바
[울진방송] 종합NEWS 2021년 1월 14일
  • 김영규 PD
  • 승인 2021.01.14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규PD

제목 : 울진 오산항 정비공사 착수, 155억 투입

- 2023년까지 155억 투자, 방사제 축조, 소형선부두 조성.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은 울진군 매화면 소재 국가어항인 오산항에 대해 선박의 통항안전 확보와 이용편의 도모 등을 위한 정비 공사를 1월 13일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오산항은 국가어항 마리나 지역으로 선정되어 수산업뿐만 아니라 해양레저 활동이 가능한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으나, 잦은 항내 매몰 발생 및 접안시설 부족 등으로 어항의 제 역할은 물론 해양레저 활성화가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이번 오산항 정비공사는 총 공사비 155억을 투입해 올해 1월부터 2023년 12월말까지 공사를 완료한다는 방침입니다.

주요사업 내용은 모래퇴적 방지를 위한 방사제(100m) 설치, 선박 접안을 위해 소형선부두(115m)가 추가되며 어민 편의시설을 위한 배후부지 정비 등입니다.

지일구 포항지방해양수산청장은 '금번 정비사업으로 어업인의 편의증진 및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나아가 해양레저 시설 이용 등으로 울진의 관광명소로 발돋움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목 : 울진군 민원서비스 미흡 등급

13일,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발표 울진군의 지난해 민원서비스 수준이 전국 하위권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일,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각급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평가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울진군은 5개 등급 가운데 하위권인 등급을 받았습니다.

2018년, 2019년 보통 수준인 등급에서 오히려 2020년 한 계단 떨어졌습니다.

이번 민원서비스 평가는 2019년 10월부터 2020년 8월까지 1년여 기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실적을 평가하고,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기관 유형별 평가등급을 결정했습니다.

평가는 중앙행정기관(44), 시도교육청(17), 광역지자체(17), 기초자치단체(226)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기관별 등급은 가 10%, 나 20%, 다 40%, 라 20%, 마 10%로 분류했습니다.

평가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대 분야 5개 항목에 대해

서면평가, 현장실사,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진행됐습니다.

한편 경북도내 시군 평가에서는 최우수 등급인 가등급을 받은 기관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우수사례는 모든 행정기관에 공유 확산될 계획입니다.

아울러, 평가 미흡기관에 대해서는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평가결과에 대한 후속관리를 강화해 민원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제목 : 울진군, 올해부터 한국형 인지선별검사도구로 검사 진행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겨울철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해 울진군치매안심센터, 보건지소, 진료소에서 치매인지선별검사를 대대적으로 확대 실시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치매검진사업에 활용이 용이하고 인지기능저하 변별력이 우수한 한국형

인지선별검사도구(K-CIST)를 사용하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치매인지선별검사 후 치매가 의심되면 신경심리검사 및 정밀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치매환자로 등록 되면 소득수준에 따라 치매치료 약제비 지원과 조호물품 제공, 지문등록

및 배회인식표 발급, 치매환자 쉼터 이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최용팔 보건사업과장은 새로운 인지선별검사 시행으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향상되어

치매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지역사회 돌봄 형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목 : 울진군농업기술센터, 겨울철 월동작물 피해 예방 현장지도

- 배수로 정비 및 피해 우려 지역 과수 보온.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최근 지속되는 기록적인 한파에 따라 동절기 월동 작물 피해 예방을 위한 현장지도에 나섰습니다.

올해는 울진군의 동절기(12~1월) 평균 기온이 0.7℃로, 전년에 비해 4.2℃ 낮아져 보리, 호밀 등 맥류의 겨울철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배수로 정비를 실시하고 동해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의 과수는 나무 원줄기를 짚이나 신문지 등 보온재를 이용 감싸주어야 합니다.

특히, 딸기 등의 가온을 하는 시설작물은 정전대비에 보온을 할 수 있는 부직포, 알코올, 양초 등을 준비하고, 화재예방 온풍기 점검, 하우스 끈고정, 내부 지주대 보강 등 강풍폭설에도 대비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전은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강한 한파의 영향으로 작목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SNS를 활용 신속한 기상정보 제공 등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제목 : 울진군, 겨울철 과수화상병 주의보

- 예찰과 점검 등 과원관리에 유의 및 예방사항 준수 당부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관내 과수 재배 농업인에게 겨울철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예찰과

점검 등 과원관리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과수화상병은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이 마치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이 조직이      검거나 붉게 말라 죽는 병으로 발병하게 되면 병균이 빠르게 전염되고 치료가 불가능하여 

발생 과원은 폐원하고 3년간 사과, 배 뿐만 아니라 복숭아, 체리와 같은 기주식물도 재배할 수 없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농가에서는

▶겨울철 전정 작업 시 전정가위 등 농작업도구 소독(70% 알코올, 락스 20배 희석액)을 철저 ▶ 일반 궤양(가지, 줄기에 검게 형성된 죽은 부위)가지 제거 및 약제도포를 실시

▶개화 전 예방약제 살포 등의 사항을 지켜서 화상병 유입을 차단해야 합니다.

화상병 발생은 전국적으로 확산추세이며, 지난해에는 394ha의 744농가에서 화상병이

발생하여 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입습니다. 전은우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2월말까지 월동기 예찰 활동을 강화할 것이며, 또한 과수 동계전정 현장교육을 통해

과수화상병 예방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제목 : 울진군, 대게 불법 포획사범 검거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올해 불법어업에 대한 지도홍보 위주에서 단속으로 전환 후 대게 불법어업자를 관내에서 적발하였습니다.

군은 최근 대게자원이 감소하면서 희소가치가 격상하여 어업인들이 불법포획의 유혹을 느끼는 만큼 이를 사전에 차단하고 대게자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단속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날 적발된 어선은 자망어선 A호로 체장미달 대게 포획 위반으로 검거되었습니다.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르면 9cm이상 대게를 포획하여야 하나 이를 위반 할 시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 집니다.

오성규 해양수산과장은 ‘우리군 주요 수산특산물인 울진대게를 보호하고 불법어업 근절을 위해 올해 5월 31일까지 대게 불법포획유통사범에 대한 강도 높은 특별 단속을 펼칠 예정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제목 : 울진군, 1월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토지특성 조사 착수

-1월 29일까지 토지 특성 조사 마무리 울진군(군수 전찬걸)은 2021년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을 위해 약 14만 2000필지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9일까지 토지특성

조사를 실시합니다.

개별공시지가는 토지의 ㎡당 가격이며, 1월 1일 기준으로 등록된 필지에 대하여 용도지역,

토지이용현황, 도로접면, 고저 등에 대한 토지특성 조사를 29일까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토지특성 조사 완료 후, 국토교통부장관이 2월 1일 결정·공시하는 표준지가격을

기준으로 개별공시지가를 최종 산정하고,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제출

(4월 5일 ~ 4월 26일)을 거쳐 5월 31일 최종 결정 고시되며, 이후 이의신청

(5월 31일 ~ 6월 30일)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울진군은 개별공시지가 열람기간과 이의신청 기간에 감정평가사 상담제 운영을 통해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 개별공시지가 결정 요인(토지특성 가격 형성 등)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엄기연 열린민원과장은 ‘개별공시지가는 각종 세금과 부담금의 부과기준이 되는             

기초자료이므로 토지특성 조사를 위하여 현장방문 시 원활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