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십이령등금쟁이축제, ‘농촌축제 콘테스트’ 최우수상
상태바
울진 십이령등금쟁이축제, ‘농촌축제 콘테스트’ 최우수상
  • 전석우
  • 승인 2019.12.13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도, ‘농촌축제 콘테스트’ 3개마을 최고 수상 쾌거
- 사 진 : 대상 칠곡 학수고대축제, 장려상 상주 노꼬바리축제
- 동영상 : 최우수상 울진 십이령등금쟁이축제, 우수상 칠곡 학수고대축제

울진 등금쟁이 축제가 ‘농촌축제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경상북도는 11일부터 이틀간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농촌축제 콘테스트’에서 2개분야의 3개마을에서 최고의 수상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농촌축제 콘테스트는 전국 65개 농촌축제 추진 마을로부터 축제 현장 사진과 동영상 등을 출품 받아, 전문가 심사와 현장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수상자를 결정했다.

경북도는 사진분야에서 대상(칠곡 학수고대축제)과 장려상(상주 노꼬바리축제)을 받고, 동영상 분야에서 최우수상(울진 십이령등금쟁이축제)과 우수상(칠곡 학수고대축제)의 받아 3개 마을에서 4개 부문을 수상했다.

칠곡 학수고대축제는 사진분야에서 ‘대상’과 동영상분야에서 ‘우수상’을 동시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했으며, 평가 현장에서 ‘학춤 공연’을 선보여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십이령등금쟁이 축제는 북면 삼당권역(상당리, 하당리, 두천리)의 주민 화합과 문화유산인 ‘십이령바지게꾼놀이’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2015년 십이령바지게꾼놀이 보전회를 설립하고, 지역주민들로만 구성된 축제추진위원회를 조직해 개최하고 있다.

농촌축제지원사업은 농촌 생활・경관‧전통 등을 소재로 한 마을・권역단위 축제 지원을 통해 농촌공동체 활성화 및 도농교류 등을 유도하기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경상북도에서는 `08년부터 `19년까지 51개소의 농촌축제를 발굴하여 사업을 추진했으며, `20년에도 9개소의 농촌축제가 공모·선정되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산업화·고령화·탈이농현상 등으로 인해 농촌다움과 농촌공동체의식이 점점 사라져가는 것이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앞으로도 마을 주민이 주도하는 소규모 농촌 축제를 적극 발굴하여, 정이 넘치고 활력이 넘치는 농촌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